제227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제 1 호
안동시의회사무국
2021년 6월 10일(목) 오후 2시
-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 1. 제227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 3.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제안설명
-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 5. 휴회의 건
- 부의된 안건
- ○ 5분 자유발언(이경란 의원)
- 1. 제227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 2.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
- 3.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제안설명
- 4.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 5. 휴회의 건
(14시06분 개의)
○의장 김호석 개의에 앞서 안내말씀 드리겠습니다.
박성수 부시장님께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특구 사업 관련 안내차, 류종숙 농업기술센터 소장님께서는 과수화상병 방제대응 관련 참석차, 오늘 회의에 출석하지 못하였음을 의원님 여러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박성수 부시장님께서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특구 사업 관련 안내차, 류종숙 농업기술센터 소장님께서는 과수화상병 방제대응 관련 참석차, 오늘 회의에 출석하지 못하였음을 의원님 여러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권유경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는 안동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5월 31일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집회공고를 하고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위원회 활동 사항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5월 31일 위원회를 개회하여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협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에 접수된 의안은 김상진, 이재갑, 손광영, 조달흠, 우창하, 김경도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노사관계 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손광영, 김상진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동물보호 및 반려동물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 정복순, 배은주, 이경란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공사장 생활폐기물 처리기준 및 방법 등에 관한 조례안, 손광영, 배은주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공동주택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배은주, 권남희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안, 이상근, 임태섭, 남윤찬, 배은주, 김백현, 이재갑, 우창하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경란, 정복순, 배은주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발의 7건과 안동시장이 제출한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등 6건을 포함한 총 13건으로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안건명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회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례 공포 사항입니다. 제226회 안동시의회 임시회에서 의결되어 안동시장에게 이송한 안동시리통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 전부개정조례 등 8건을 6월 4일에 공포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정활동 및 기타사항입니다. 6월 6일 충혼탑에서 개최된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에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위원회 활동 사항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5월 31일 위원회를 개회하여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협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에 접수된 의안은 김상진, 이재갑, 손광영, 조달흠, 우창하, 김경도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노사관계 발전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손광영, 김상진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동물보호 및 반려동물산업 육성에 관한 조례안, 정복순, 배은주, 이경란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공사장 생활폐기물 처리기준 및 방법 등에 관한 조례안, 손광영, 배은주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공동주택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배은주, 권남희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안, 이상근, 임태섭, 남윤찬, 배은주, 김백현, 이재갑, 우창하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이경란, 정복순, 배은주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어린이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안 등 의원발의 7건과 안동시장이 제출한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등 6건을 포함한 총 13건으로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안건명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회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례 공포 사항입니다. 제226회 안동시의회 임시회에서 의결되어 안동시장에게 이송한 안동시리통장자녀장학금지급조례 전부개정조례 등 8건을 6월 4일에 공포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정활동 및 기타사항입니다. 6월 6일 충혼탑에서 개최된 제66회 현충일 추념식에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 김호석 의사일정에 앞서, 안동시의회 회의 규칙 제32조의2제2항의 규정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이경란 의원님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이경란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시간을 지켜 5분 자유발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란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시간을 지켜 5분 자유발언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경란 의원 존경하는 안동시민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이경란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호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안동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안동시 영유아 놀이환경 조성을 위한 토론회’를 기획하면서 2021년 4월 8일부터 5월 8일까지 안동시 영유아 양육자 및 보육 교직원 664명을 대상으로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놀이 환경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결과를 살펴보면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놀이가 곧 배움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85.4%가 매우 그렇다고 답했고 영유아는 충분히 놀면서 자라야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99%였습니다.
현재 안동의 놀이 환경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안전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공간이 많이 있다’ 는 질문에는 ‘그렇다’ 이상이 12.4%로 영유아들이 놀 수 있는 환경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동시 관내 놀이 환경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는 안동시의 영유아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가 95.6%로 자연 속의 놀이터가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 놀이 연구의 대가로 알려진 포로스트 박사에 따르면 놀이를 많이 하지 않은 어린이들은 뇌가 평균보다 20∼30% 더 작거나, 어른이 되었을 때 비정상적인 행동표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과 관계 형성하는 것을 배우게 되며 다양한 문제 상황을 경험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또래의 사고와 정서를 이해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해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자신의 사회적 지식과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는 점을 고려하여 놀이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합니다.
선진국은 이미 영유아의 발달적 욕구에 근거한 그들의 놀이에 대한 권리를 회복시켜주고 있습니다. 2015년 아동의 놀이헌장이 선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 아이들의 놀 권리를 위한 해결하여야 할 사회적, 제도적 측면의 많은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발달단계를 고려한 놀이 공간 확대 및 놀이 공간의 질적 개선, 놀이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이 우선시 될 때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권역별 실내·외 놀이터가 필요합니다.
안동시 영유아 놀이 환경 조성을 위한 토론회에서 가장 많은 댓글이 안동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공간이 부족하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아이들의 놀이가 확장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도록 놀이터들이 살아있게 해주는 것이 어른들이 의무일 것입니다.
아이들의 이동 환경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접근이 용이하게 권역별로 실·내외 놀이터를 만들어 놀이가 일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어린이놀이터를 조성할 때 놀이 주체인 아이들의 생각을 담아야 합니다.
놀이터에서 놀이를 하는 주체는 아이들입니다. 아무리 좋은 놀이터라도 아이들이 찾지 않는다면 그건 놀이터로서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놀이의 주인인 아이들의 생각이 놀이터에 스며들어 아이들의 일상이 되는 놀이터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안동시에 있는 놀이터는 얼마나 아이들을 놀이의 주체로 생각하고 아이들의 생각을 담으려고 노력했을까요? 현재 진행 중인 엄마까투리 야영장 및 상상놀이터부터라도 놀이의 주체인 아이들의 생각을 담아야 합니다. 놀이 공간 확대 및 놀이 공간의 질적 개선, 놀이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이 우선시 될 때 우리 아이들의 밝은 웃음소리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안동시에서 어린이에게 놀 권리와 놀이터를 돌려줄 것을 한 번 더 제안 드리며 5분 자유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5분 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 김호석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동료의원님들께 감사드리며, 5분 자유발언을 시작하겠습니다.
안동시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안동시 영유아 놀이환경 조성을 위한 토론회’를 기획하면서 2021년 4월 8일부터 5월 8일까지 안동시 영유아 양육자 및 보육 교직원 664명을 대상으로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과 놀이 환경 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결과를 살펴보면 영유아 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에서 ‘놀이가 곧 배움이라고 생각하는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85.4%가 매우 그렇다고 답했고 영유아는 충분히 놀면서 자라야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도 99%였습니다.
현재 안동의 놀이 환경에 대한 인식에 대해서는 ‘안전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공간이 많이 있다’ 는 질문에는 ‘그렇다’ 이상이 12.4%로 영유아들이 놀 수 있는 환경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동시 관내 놀이 환경에 대한 필요성에 대해서는 안동시의 영유아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가 95.6%로 자연 속의 놀이터가 꼭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 놀이 연구의 대가로 알려진 포로스트 박사에 따르면 놀이를 많이 하지 않은 어린이들은 뇌가 평균보다 20∼30% 더 작거나, 어른이 되었을 때 비정상적인 행동표현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서 다른 사람과 관계 형성하는 것을 배우게 되며 다양한 문제 상황을 경험하며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고 또래의 사고와 정서를 이해하는 등 다양한 사회적 경험을 통해 자기 중심성에서 벗어나 자신의 사회적 지식과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킨다는 점을 고려하여 놀이 환경을 구성해 주어야 합니다.
선진국은 이미 영유아의 발달적 욕구에 근거한 그들의 놀이에 대한 권리를 회복시켜주고 있습니다. 2015년 아동의 놀이헌장이 선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아직 아이들의 놀 권리를 위한 해결하여야 할 사회적, 제도적 측면의 많은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발달단계를 고려한 놀이 공간 확대 및 놀이 공간의 질적 개선, 놀이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이 우선시 될 때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첫째, 권역별 실내·외 놀이터가 필요합니다.
안동시 영유아 놀이 환경 조성을 위한 토론회에서 가장 많은 댓글이 안동에는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공간이 부족하다는 말씀이었습니다. 아이들의 놀이가 확장되고 상상의 나래를 펼칠 수 있도록 놀이터들이 살아있게 해주는 것이 어른들이 의무일 것입니다.
아이들의 이동 환경 또한 중요한 고려사항입니다. 접근이 용이하게 권역별로 실·내외 놀이터를 만들어 놀이가 일상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둘째, 어린이놀이터를 조성할 때 놀이 주체인 아이들의 생각을 담아야 합니다.
놀이터에서 놀이를 하는 주체는 아이들입니다. 아무리 좋은 놀이터라도 아이들이 찾지 않는다면 그건 놀이터로서의 기능을 잃게 됩니다. 놀이의 주인인 아이들의 생각이 놀이터에 스며들어 아이들의 일상이 되는 놀이터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안동시에 있는 놀이터는 얼마나 아이들을 놀이의 주체로 생각하고 아이들의 생각을 담으려고 노력했을까요? 현재 진행 중인 엄마까투리 야영장 및 상상놀이터부터라도 놀이의 주체인 아이들의 생각을 담아야 합니다. 놀이 공간 확대 및 놀이 공간의 질적 개선, 놀이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인식 개선이 우선시 될 때 우리 아이들의 밝은 웃음소리를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 안동시에서 어린이에게 놀 권리와 놀이터를 돌려줄 것을 한 번 더 제안 드리며 5분 자유 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의장 김호석 그럼,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27회 제1차 정례회 회기는 6월 10일부터 6월 18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의사일정안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의사일정 제1항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27회 제1차 정례회 회기는 6월 10일부터 6월 18일까지 9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의사일정안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끝에 실음)
○의장 김호석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안건은 집행부로부터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을 듣기 위해 안동시의회 회의 규칙 제72조의 규정에 의하여 조달흠 의원 외 세 분의 의원님이 발의하였습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조달흠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본 안건은 집행부로부터 시정에 관한 질문 및 답변을 듣기 위해 안동시의회 회의 규칙 제72조의 규정에 의하여 조달흠 의원 외 세 분의 의원님이 발의하였습니다.
본 안건을 발의하신 의원님을 대표하여 조달흠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달흠 의원 조달흠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김호석 의장님.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시정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집행부의 답변을 듣고자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안동시의회 회의 규칙 제72조의 규정에 따라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 일시는 2021년 6월 18일 오후 2시이며, 출석 대상자는 안동시장 및 안동시의회에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출석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에 규정된 공무원입니다.
본 안건의 제안취지를 깊이 이해하시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본 안건은 시정에 관한 질문에 대하여 집행부의 답변을 듣고자 지방자치법 제42조 및 안동시의회 회의 규칙 제72조의 규정에 따라 시장 및 관계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출석 일시는 2021년 6월 18일 오후 2시이며, 출석 대상자는 안동시장 및 안동시의회에 출석·답변할 수 있는 관계공무원의 출석 범위에 관한 조례 제2조에 규정된 공무원입니다.
본 안건의 제안취지를 깊이 이해하시어 원안대로 의결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호석 본 안건에 대하여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합니다. 조달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질의나 토론하실 의원이 안 계시므로 질의 및 토론을 종결합니다. 조달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을 원안대로 가결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2항 시장 및 관계공무원 출석요구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김호석 의사일정 제3항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 제안 설명을 상정합니다. 김봉현 경제산업국장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김봉현 경제산업국장 김봉현입니다.
존경하는 김호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시민의 복지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시정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신 데 감사드리면서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순서는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과 예비비 지출, 채권 및 채무에 관한 사항, 공유재산 및 물품에 관한 사항, 성과보고서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총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은 1조 6,202억 2,300만 원이며 총 세입 1조 6,333억 3,600만 원 중 1조 3,066억 1,400만 원을 지출하여 결산상 잉여금 3,267억 2,200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중 다음연도 이월액은 1,687억 8,000만 원이고 보조금 실제 반납금은 125억 4,900만 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1,453억 9,300만 원입니다.
세입 결산총액은 1조 6,333억 3,600만 원으로 이는 2019회계연도의 1조 5,993억 7,600만 원에 비하여 2.1% 증가된 규모입니다.
세출결산 총액은 1조 3,066억 1,400만 원으로 이는 예산현액 대비 집행률 80.6%로 전년도 81.4%에 비해 0.8% 감소된 규모입니다.
다음은 회계별 결산 현황으로 먼저 일반회계 세입결산을 보면 징수액은 1조 4,690억 1,900만 원으로 징수결정액 1조 4,853억 6,400만 원의 98.9%이고 예산현액 1조 4,558억 3,800만 원의 100.9% 규모입니다.
주요 세입내역은 지방세 954억 7,200만 원, 세외수입 438억 9,900만 원, 지방교부세 5,222억 4,900만 원, 조정교부금 264억 5,800만 원, 국·도비보조금 5,375억 4,400만 원, 보전수입 등 2,433억 9,700만 원입니다.
전년 대비 세입증감 내역을 보면 지방세는 131억 4,800만 원 증가하였고 세외수입 16억 6,000만 원 감소, 지방교부세 833억 9,100만 원 감소, 조정교부금 9억 9,500만 원 감소, 국·도비보조금 1,502억 6,700만 원 증가, 보전수입 등은 427억 9,400만 원 감소하여 일반회계 세입은 전년 대비 2.4%인 345억 7,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결산을 보면 예산현액 1조 4,558억 3,800만 원 중 82.9%인 1조 2,063억 900만 원을 집행하였고 다음연도 이월액은 1,579억 400만 원, 보조금 반납금은 128억 9,800만 원,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5.4%인 787억 2,700만 원입니다.
세출액의 분야별 집행내역을 말씀드리면 일반공공행정 분야 943억 9,600만 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 66억 300만 원, 교육 분야 74억 2,700만 원, 문화 및 관광 분야 1,560억 9,300만 원, 환경보호 분야 676억 9,200만 원, 사회복지 분야 3,320억 400만 원, 보건 분야 192억 1,900만 원, 농림해양수산 분야 1,763억 8,200만 원, 산업·중소기업 분야 578억 8,000만 원, 교통 및 물류분야 561억 1,500만 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1,103억 900만 원, 기타 분야 1,221억 8,9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특별회계 상·하수도를 포함한 15개 특별회계의 세입·세출 결산 사항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지방공기업법의 회계제도 및 지방공기업 결산지침에 따라 별도의 결산을 하고 있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포함한 특별회계의 세입 결산액은 1,643억 1,700 만 원이며 세출 결산액은 1,003억 500만 원으로 결산상 잉여금 640억 1,200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중 다음연도 이월액은 110억 9,000만 원이고 보조금 실제반납금은 1억 1,700만 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528억 500만 원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제외한 기타특별회계의 세입 결산액은 496억 1,400만 원으로 징수결정액 538억 9,500만 원의 92.1%이고 예산현액 494억 1,200만 원의 100.4% 규모입니다.
세출 결산액은 280억 4,600만 원으로 예산현액 494억 1,200만 원 대비 56.7%를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16억 3,400만 원이고 보조금 반납금은 3억 2,700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194억 5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비비 지출 사항입니다. 예비비 예산액은 755억 3,200만 원이고, 이 중 일반회계 예비비 예산액 570억 1,600만 원 중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외 81건 151억 1,900만 원을 지출 결정하여, 142억 1,400만 원을 지출하고, 3억 200만 원을 이월하였으며 지출잔액은 6억 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기금현황입니다. 총 11개 기금이 운용되고 있으며 2019년도 이월액 901억 3,100만 원과 당해연도 조성액 81억 9,200만 원을 합한 983억 2,300만 원 중 당해연도 38억 6,700만 원을 사용하여 2020년도 말 기금 현재액은 944억 5,600만 원으로, 전년대비 4.8%인 43억 2,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채권에 관한 사항입니다. 2019년도 이월액은 87억 5,200만 원이며 당해연도에 3억 6,300만 원이 발생되었으며 12억 2,700만 원이 소멸되어 2020년도 말 현재액은 78억 8,8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채무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0년도 말 채무는 없습니다.
다음은 공유재산 및 물품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0년도 말 공유재산 현재액은 3조 812억 8,500만 원으로 2019년도 말 2조 6,665억 4,600만 원 대비 4,147억 3,9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재산별로는 행정재산이 4,068억 5,500만 원이 증가하였고 일반재산은 78억 8,4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도 말 물품 현재액은 1,812개에 156억 3,400만 원으로 2019년도 말 현재액 141억 8,500만 원 대비 14억 4,9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재무회계 결산 내역입니다. 2020년 12월 31일 현재 우리시 자산총액 은 5조 5,789억 5,700만 원이며, 부채총액은 736억 4,300만 원으로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은 5조 5,053억 1,400만 원이며, 전년도 5조 1,248억 200만 원 대비 3,805억 1,2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과보고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품격 높은 도시·풍요로운 시민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목표 12개, 정책사업목표 95개에 대하여 232개의 성과지표를 설정하여 추진한 결과 초과달성 19개, 달성 129개, 미달성 84개로 초과달성을 포함한 목표달성률은 63.8%입니다.
지금까지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한 주요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세입·세출 결산을 집행함에 있어 제반규정을 준수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만 결산검사 시 일부 지적이 있었듯이 다소 부족한 점도 있었습니다.
앞으로 철저한 업무지도와 확인, 교육을 통하여 개선 보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호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드린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하여 깊으신 이해와 배려로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존경하는 김호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시민의 복지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시고 시정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여 주신 데 감사드리면서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설명순서는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과 예비비 지출, 채권 및 채무에 관한 사항, 공유재산 및 물품에 관한 사항, 성과보고서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20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총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은 1조 6,202억 2,300만 원이며 총 세입 1조 6,333억 3,600만 원 중 1조 3,066억 1,400만 원을 지출하여 결산상 잉여금 3,267억 2,200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중 다음연도 이월액은 1,687억 8,000만 원이고 보조금 실제 반납금은 125억 4,900만 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1,453억 9,300만 원입니다.
세입 결산총액은 1조 6,333억 3,600만 원으로 이는 2019회계연도의 1조 5,993억 7,600만 원에 비하여 2.1% 증가된 규모입니다.
세출결산 총액은 1조 3,066억 1,400만 원으로 이는 예산현액 대비 집행률 80.6%로 전년도 81.4%에 비해 0.8% 감소된 규모입니다.
다음은 회계별 결산 현황으로 먼저 일반회계 세입결산을 보면 징수액은 1조 4,690억 1,900만 원으로 징수결정액 1조 4,853억 6,400만 원의 98.9%이고 예산현액 1조 4,558억 3,800만 원의 100.9% 규모입니다.
주요 세입내역은 지방세 954억 7,200만 원, 세외수입 438억 9,900만 원, 지방교부세 5,222억 4,900만 원, 조정교부금 264억 5,800만 원, 국·도비보조금 5,375억 4,400만 원, 보전수입 등 2,433억 9,700만 원입니다.
전년 대비 세입증감 내역을 보면 지방세는 131억 4,800만 원 증가하였고 세외수입 16억 6,000만 원 감소, 지방교부세 833억 9,100만 원 감소, 조정교부금 9억 9,500만 원 감소, 국·도비보조금 1,502억 6,700만 원 증가, 보전수입 등은 427억 9,400만 원 감소하여 일반회계 세입은 전년 대비 2.4%인 345억 7,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결산을 보면 예산현액 1조 4,558억 3,800만 원 중 82.9%인 1조 2,063억 900만 원을 집행하였고 다음연도 이월액은 1,579억 400만 원, 보조금 반납금은 128억 9,800만 원,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5.4%인 787억 2,700만 원입니다.
세출액의 분야별 집행내역을 말씀드리면 일반공공행정 분야 943억 9,600만 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 66억 300만 원, 교육 분야 74억 2,700만 원, 문화 및 관광 분야 1,560억 9,300만 원, 환경보호 분야 676억 9,200만 원, 사회복지 분야 3,320억 400만 원, 보건 분야 192억 1,900만 원, 농림해양수산 분야 1,763억 8,200만 원, 산업·중소기업 분야 578억 8,000만 원, 교통 및 물류분야 561억 1,500만 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1,103억 900만 원, 기타 분야 1,221억 8,900만 원을 집행하였습니다.
다음은 공기업특별회계 상·하수도를 포함한 15개 특별회계의 세입·세출 결산 사항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지방공기업법의 회계제도 및 지방공기업 결산지침에 따라 별도의 결산을 하고 있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포함한 특별회계의 세입 결산액은 1,643억 1,700 만 원이며 세출 결산액은 1,003억 500만 원으로 결산상 잉여금 640억 1,200만 원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중 다음연도 이월액은 110억 9,000만 원이고 보조금 실제반납금은 1억 1,700만 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528억 500만 원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제외한 기타특별회계의 세입 결산액은 496억 1,400만 원으로 징수결정액 538억 9,500만 원의 92.1%이고 예산현액 494억 1,200만 원의 100.4% 규모입니다.
세출 결산액은 280억 4,600만 원으로 예산현액 494억 1,200만 원 대비 56.7%를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16억 3,400만 원이고 보조금 반납금은 3억 2,700만 원이며 집행잔액은 194억 5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비비 지출 사항입니다. 예비비 예산액은 755억 3,200만 원이고, 이 중 일반회계 예비비 예산액 570억 1,600만 원 중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외 81건 151억 1,900만 원을 지출 결정하여, 142억 1,400만 원을 지출하고, 3억 200만 원을 이월하였으며 지출잔액은 6억 300만 원입니다.
다음은 기금현황입니다. 총 11개 기금이 운용되고 있으며 2019년도 이월액 901억 3,100만 원과 당해연도 조성액 81억 9,200만 원을 합한 983억 2,300만 원 중 당해연도 38억 6,700만 원을 사용하여 2020년도 말 기금 현재액은 944억 5,600만 원으로, 전년대비 4.8%인 43억 2,5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채권에 관한 사항입니다. 2019년도 이월액은 87억 5,200만 원이며 당해연도에 3억 6,300만 원이 발생되었으며 12억 2,700만 원이 소멸되어 2020년도 말 현재액은 78억 8,800만 원입니다.
다음은 채무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0년도 말 채무는 없습니다.
다음은 공유재산 및 물품에 관한 사항입니다. 2020년도 말 공유재산 현재액은 3조 812억 8,500만 원으로 2019년도 말 2조 6,665억 4,600만 원 대비 4,147억 3,900만 원이 증가하였으며 재산별로는 행정재산이 4,068억 5,500만 원이 증가하였고 일반재산은 78억 8,4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도 말 물품 현재액은 1,812개에 156억 3,400만 원으로 2019년도 말 현재액 141억 8,500만 원 대비 14억 4,900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재무회계 결산 내역입니다. 2020년 12월 31일 현재 우리시 자산총액 은 5조 5,789억 5,700만 원이며, 부채총액은 736억 4,300만 원으로 자산에서 부채를 차감한 순자산은 5조 5,053억 1,400만 원이며, 전년도 5조 1,248억 200만 원 대비 3,805억 1,200만 원 증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과보고서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품격 높은 도시·풍요로운 시민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전략목표 12개, 정책사업목표 95개에 대하여 232개의 성과지표를 설정하여 추진한 결과 초과달성 19개, 달성 129개, 미달성 84개로 초과달성을 포함한 목표달성률은 63.8%입니다.
지금까지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한 주요내용을 말씀드렸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세입·세출 결산을 집행함에 있어 제반규정을 준수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만 결산검사 시 일부 지적이 있었듯이 다소 부족한 점도 있었습니다.
앞으로 철저한 업무지도와 확인, 교육을 통하여 개선 보완해 나가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김호석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드린 2020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하여 깊으신 이해와 배려로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호석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선거구별 성명 가나다 순서대로 조달흠 의원님과 김경도 의원님 두 분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은 선거구별 성명 가나다 순서대로 조달흠 의원님과 김경도 의원님 두 분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장 김호석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된 안건 심사를 위하여 6월 11일부터 6월 17일까지 7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6월 18일 금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여 각종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집행부에 대한 시정질문과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된 안건 심사를 위하여 6월 11일부터 6월 17일까지 7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5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27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6월 18일 금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여 각종 안건을 심의·의결하고 집행부에 대한 시정질문과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4시33분 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