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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대-제215회-제1차-본회의-2020.06.10 수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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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15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제1호
  • 안동시의회사무국

2020년 6월 10일(수) 오후 2시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16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제안설명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휴회의 건

   부의된 안건
○ 5분 자유발언(우창하·조달흠 의원)
1. 제215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2.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제안설명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4. 휴회의 건

(14시07분 개의)
○의장 정훈선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하겠습니다. 먼저 의사팀장으로부터 보고 사항이 있겠습니다.
○의사팀장 이학원       보고 드리겠습니다. 먼저, 집회에 관한 사항입니다.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는 안동시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의거 6월 2일 의회운영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집회공고를 하고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폐회 중 위원회 활동 사항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6월 2일 위원회를 개회하여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의사일정을 협의하였습니다.
   문화복지위원회와 경제도시위원회는 5월 20일, 26일 긴급재난지원금의 지역 내 소비촉진을 위한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입니다. 이번 제1차 정례회에 접수된 의안은 이경란, 정복순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의회 교섭단체 구성 및 운영 조례안, 이경란, 임태섭, 정복순, 배은주 의원이 공동 발의한 안동시 헌혈 장려에 관한 조례안, 안동시장이 제출한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등 8건을 포함한 총 10건으로 해당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으며, 안건명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회의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조례 공포 사항입니다. 제214회 안동시의회 임시회에서 의결되어 안동시장에게 이송한 안동시 행사성 사업 시민평가단 설치 및 운영 조례 등 12건을 5월 29일에 공포하였다는 통보가 있었습니다.
   다음은 의정활동 및 기타사항입니다. 5월 28일 녹전면에서 실시한 농촌일손돕기 행사에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6월 3일 경상북도콘텐츠진흥원에서 실시한 안동시의회의원 역량강화 교육에 의장님과 전체 의원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6월 3일 적십자 봉사관에서 개최된 대한적십자사봉사회 안동시지구협의회 봉사관 개관식에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6월 6일 충혼탑에서 개최된 제65회 현충일 추념식에 의장님과 여러 의원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5분 자유발언(우창하·조달흠 의원)
○의장 정훈선       의사일정에 앞서 안동시의회 회의 규칙 제32조의2 제2항의 규정에 따라 5분 자유발언을 신청하신 우창하 의원님, 조달흠 의원님의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창하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시간을 지켜 5분 자유발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창하  의원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송하동, 북후·서후면 지역구 미래통합당 우창하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정훈선 의장님과 동료의원 여러분! 권영세 시장님과 박성수 부시장님을 비롯한 1,400여 공직자 여러분!
   오늘 본 의원에게 천만 관광객 시대 공중 화장실 개선에 대한 발언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화장실을 보면 그 집을 알 수 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공중화장실은 도시의 얼굴이라고도 합니다. 공중화장실은 도시뿐 아니라 나라의 경쟁력, 나아가 문화와 생활수준까지 가늠하는 척도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2000년대 초반만 해도 우리나라를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들이 가장 나쁜 기억으로 '불결한 화장실'을 꼽았을 정도로 매우 열악했습니다.
   하지만 2004년 공중화장실에 관한 법률이 제정되면서 우리나라가 화장실에 관한 법률을 가진 최초의 국가로 기록되었고, 2007년에는 우리나라가 주도하여 화장실 전문 국제기구인 세계화장실협회가 창립되었으며 지금은 화장실 선진국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동 대표 관광지로 이름난 곳을 방문해 보면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불결하거나 불편한 곳, 안전이 우려되는 곳이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민선7기 취임 2년차를 맞아 ‘웅비하는 안동! 세계를 품다’라는 슬로건을 걸고 2020년 안동 관광객 천만 시대를 열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천만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광 수용 태세를 갖추어야 하고, 그 중 도시의 얼굴인 화장실을 개선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합니다.
   공중화장실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 국민 편익을 증진하고 위생수준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공중화장실의 설치ㆍ지정 및 관리에 필요한 시책을 마련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에도 장애인 등이 일상생활에서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설과 설비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각종 시책을 마련할 것을 지방자치단체 책무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의원은 관내 공중 화장실을 전수 조사하여 파손된 시설을 수리하고, 편의시설을 보완할 것을 제안합니다.
   첫째, 영·유아를 동반한 여성의 편의를 위해 영·유아 거치대와 보조화장실을 설치하고, 장애인·노인·임산부 등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전용 변기를 설치하고 장애 환경을 없애야 합니다.
   또한 공중화장실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청결하게 관리 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합니다.
   둘째, 관내 관광지 중에는 화장실 남녀 표시가 명확하지 않아 방문객들이 혼란을 겪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하회마을에는 양반탈과 각시탈로 남녀 화장실을 구분하고 있으며, 일반 공공건물 중에 어떤 곳은 치마와 바지로, 어떤 곳은 남성의 신사모와 여성의 머리모양으로 화장실의 성별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건물마다 제각기 표시된 화장실 안내판을 알기 쉽게 통일하고, 지역 특색을 살린 디자인으로 정비할 것을 제안합니다.
   누구든 공중화장실을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관광도시로서 정갈한 안동의 이미지와 브랜드 가치를 높여나가야 합니다.
   시민들과 안동을 찾은 관광객들이 불편함 없이 유쾌할 수 있도록 작은 것부터 세심하게 배려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 첨부자료(우창하 의원)
(끝에 실음)

○의장 정훈선       우창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달흠 의원님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시간을 지켜 5분 자유발언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달흠 의원       존경하는 안동시민 여러분! 태화, 평화, 안기동 지역구 미래통합당 조달흠 의원입니다.
   본 의원은 오늘 “방역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방역 방식과 체계를 재편하자”라는 주제로 자유발언을 하고자 합니다.
   어려웠지만 삶의 온기로 가득찼던 지난 이맘때 우리네 어린시절을 떠올리면 무엇이 먼저 생각날까요? 어스름한 해질녘, 온 동네에 뿌연 연기를 내뿜으며 달리던 연막 소독차량이 생각납니다.
   여러분도 동네 어귀에서 들려오는 둔탁한 연막 소독기 소리가 들리면 서로 약속이나 한 듯 뛰쳐나가, 또래 아이들과 함께 연막소독 차량의 꽁무니를 쫓아 다녔던 아련한 추억 한 컷 있을 겁니다.
   이러한 연막 소독은 감염병 예방과 해충 구제를 위해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사용되고 있는 소독 방식입니다.
   연막 소독은 살포 면적이 넓고 밀폐된 장소나 숲이 우거진 지역과 같이 공기의 흐름이 차단된 곳에도 살충제 입자가 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연무 소독에 비해 시각적 효과는 분명 뛰어나지만, 가열성과 휘발성이 강해 잔류효과가 저조하여 해충 구제에는 효율성이 다소 떨어집니다.
   또한 소독 약제와 경유를 혼합하여 연소시킨 연막형성으로 인해 인체 유해물질이 발생하고 대기오염을 유발할 위험성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연막 소독방식에서 연무 소독방식으로 바뀌는 추세입니다.
   본 의원은 물과 혼합된 살충제 입자를 수증기 형태로 분사해 해충을 살상하는 ‘연무 소독방식’으로 전면 전환할 것을 제안합니다.
   이 방식은 연기와 냄새를 제거하여 시야가림 현상이 없고, 경유를 사용하지 않아 환경오염을 유발하지 않는 친환경 방역소독입니다. 또한, 방역소독 시간에 제약이 없고 잔류 효과가 큰 장점이 있습니다.
   ‘모기 성충’을 구제하는 연막 소독은 상당한 방제 효과를 거둔 것이 사실이지만, 연막 소독만으로 모기를 효과적으로 박멸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지역 내 하수구, 웅덩이, 공중화장실, 정화조 등 모기 유충 서식지에는 과학적으로 환경을 보존하면서 모기 유충을 살상하는 ‘유충구제’에 중점을 둬야 합니다. 모기 유충 방제를 강화하면, 성충 구제 위주의 연막소독 보다 훨씬 더 적은 비용과 노력으로 근원적인 방제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이제, 방역과 소독 방식의 변화는 물론, 이행주체의 변화도 생각해 볼 때입니다.
   현재, 24개 읍면동에서는 인건비, 공공운영비(시설장비유지비), 재료비(유류비) 예산을 각각 수립해 놓고, 자체 방역과 소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읍․면․동별 자체 방역은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은 방역 방식입니다.
   일례를 하나 들어보겠습니다. 동 지역 방역 소독 관련 예산총액(자체방역비용)과 방역 전문업체에 위탁(용역)했을 경우의 비용을 서로 비교해 보면, 무엇이 더 혁신적이고 합리적인지 단번에 알 수 있습니다.
   이제는 관성화 되어 버린 기존 방역소독 체계를 손질해야 될 때라고 생각지 않으십니까?
   동 지역과 기타 취약지역은 보건소가 소독업 업종을 등록한 전문 방역소독 업체와 용역을 계약하여 일괄 방역 소독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해 주실 것을 제안합니다.
   약품과 유류는 일괄 구입하여 배부하고, 소독시간과 소독횟수, 소독량은 적정하게 정해 주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전문방역업체에 맡기면, 위생 해충의 서식처, 생장 주기, 생활사 등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보다 더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기에 효율적인 해충퇴치가 가능합니다.
   방역 소독 체계를 바꾸면, 효과적인 감염병 예방관리와 예산 절감이라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사태는 많은 것을 변화시켰습니다.
   대면을 제한하고, 비대면을 강권하는 사회가 되었습니다. 생소했던 방역 소독은 이제 일상이 되었고, 지켜야 할 준칙이 되었습니다.
   마스크 착용, 생활 속 거리두기 등 자가 방역 소독 준칙을 잘 지켜주신 우리 시민들께 참으로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예방은 치료보다 한 차원 높은 대책이고, 방역 소독은 질병 예방의 첫 걸음이기 때문입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정훈선       조달흠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1. 제215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      처음으로
○의장 정훈선       그럼, 의사일정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의사일정 제1항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제215회 제1차 정례회 회기는 6월 10일부터 6월 19일까지 10일간으로 하고, 의사일정은 전자회의시스템에 수록된 의사일정안과 같이 정하고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1항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회기결정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조)
제215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전체 의사일정
(끝에 실음)

2.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제안설명      처음으로
○의장 정훈선       의사일정 제2항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제안설명을 상정합니다. 심중보 경제산업국장님 나오셔서 제안 설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경제산업국장 심중보       존경하는 정훈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시민의 복지증진과 시정발전을 위하여 열정적으로 의정활동을 펼치고 계신데 대하여 진심으로 감사드리면서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과 예비비 지출, 기금결산, 채권 및 채무에 관한 사항, 그리고 공유재산 및 물품에 관한 사항, 재무결산, 성과보고서 순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19년도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총괄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산현액 1조 5,854억 5천만 원에 대하여 총 1조 5,993억 7천 6백만 원을 수납하였고, 그 중 1조 2,911억 3천 4백만 원을 지출하였으며 3,082억 4천 2백만 원의 결산상 잉여금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중 다음연도 이월액은 1,633억 6천 8백만 원이고, 보조금 실제반납금은 69억 6천 1백만 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1,379억 1천 2백만 원입니다.
   세입 결산총액은 1조 5,993억 7천 6백만 원으로 일반회계가 1조 4,344억 4천 3백만 원이며, 특별회계는 1,649억 3천 2백만 원입니다.
   이는 2018회계연도의 1조 4,066억 9천 5백만 원에 비하여 13.6% 증가된 규모입니다.
   세출 결산총액은 1조 2,911억 3천 4백만 원으로 일반회계가 1조 1,912억 원이며, 특별회계는 999억 3천 3백만 원입니다.
   이는 예산현액(1조 5,854억 5천만 원) 대비 집행율 81.4%로 전년도(76.5%)에 비해 4.9% 증가된 규모입니다.
   다음은 회계별 결산 현황으로 먼저 일반회계 세입결산을 보면 징수액은 1조 4,344억 4천 3백만 원으로 징수결정액 1조 4,522억 3천 2백만 원의 98.7%이고 예산현액 1조 4,202억 9천 9백만 원의 101% 규모입니다.
   주요 세입내역은 지방세수입 823억 2천 3백만 원, 세외수입 455억 5천 8백만 원, 지방교부세 6,056억 3천 9백만 원, 조정교부금 274억 5천 3백만 원, 국․도비보조금 3,872억 7천 5백만 원, 보전수입등 2,861억 9천 1백만 원입니다.
   전년대비 세입증감 내역을 보면 지방세는 15억 8천 4백만 원(1.9%) 감소하였고 세외수입은 16억 5천 4백만 원(3.7%) 증가하였으며, 지방교부세가 912억 3백만 원(17.7%) 증가하였고, 조정교부금은 21억 7천만 원(8.6%) 증가하였고, 국·도비보조금은 832억 7천 8백만 원(27.4%) 증가하였으며, 보전수입등은 188억 6천 4백만 원(7.1%)이 증가하여 일반회계 세입은 전년대비 1,955억 8천 7백만 원(15.8%)이 증가하였습니다.
   일반회계 세출결산을 보면 예산현액은 1조 4,202억 9천 9백만 원으로 예산현액의 83.9%인 1조 1,912억 1백만 원을 집행하였고 1,446억 3천 7백만 원은 다음연도로 이월하였으며 (명시이월 1,209억 1천 7백만 원, 사고이월 237억 2천만 원) 집행잔액은 예산현액의 5.95%에 해당되는 844억 6천 1백만 원으로 이 중 보조금반납금은 65억 3천 1백만 원입니다.
   세출액의 주요 집행내역을 말씀드리면 일반공공행정 분야 1,115억 3천 7백만 원, 공공질서 및 안전 분야 89억 3천 6백만 원, 교육 분야 66억 9천 7백만 원, 문화 및 관광 분야 1,737억 5천 1백만 원, 환경보호 분야 607억 1천 2백만 원, 사회복지 분야 2,869억 8천 5백만 원, 보건 분야 192억 3천만 원, 농림해양수산 분야 1,582억 4천 6백만 원, 산업․중소기업 분야 316억 5천 9백만 원, 수송 및 교통 분야 930억 1천 1백만 원, 국토 및 지역개발 분야 1,221억 5천 5백만 원, 기타 분야가 1,182억 7천 5백만 원(9.9%)입니다.
   다음은 공기업특별회계(상․하수도)를 포함한 15개 특별회계의 세입․세출 결산 사항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는 지방공기업법의 회계제도 및 지방공기업 결산지침에 따라 별도의 결산을 하고 있습니다만 재정수지를 일괄하여 파악한다는 의미에서 이를 포함하여 설명 드리겠습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포함한 특별회계의 세입 결산액은 1,649억 3천 2백만 원이며, 세출 결산액은 999억 3천 3백만 원으로 649억 9천 9백만 원의 결산상 잉여금이 발생하였습니다.
   이 중 다음연도 이월액은 188억 8천 5백만 원이고 (명시이월 173억 2천만 원, 사고이월 15억 6천 5백만 원) 보조금 실제반납금은 6천 1백만 원이며, 순세계잉여금은 460억 5천 2백만 원입니다.
   공기업특별회계를 제외한 기타특별회계의 세입 결산액은 443억 7천 5백만 원으로 예산현액 431억 1천 2백만 원 비해 12억 6천 3백만 원이 초과 징수되었으며 징수결정액 503억 4천 5백만 원 대비 88.1%를 징수하였습니다.
   세출 결산액은 248억 8천 9백만 원으로 예산현액 431억 1천 2백만 원 대비 57.7%를 집행하였으며 이월액은 20억 1천 2백만 원이고, 집행잔액은 162억 1천만 원이며, 이 중 보조금반납금은 6억 9천 5백만 원입니다.   
   다음은 예비비 지출 사항입니다. 예비비 예산액은 636억 5천 1백만 원으로 지출 결정액은 1억 3천 4백만 원이었으며,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방역비로 1억 1천 5백만 원을 지출하여 지출잔액은 1천 9백만 원입니다.
   다음은 기금현황입니다. 총 11개 기금이 운용되고 있으며 2018년도 이월액은 224억 9천 5백만 원이고 당해연도 조성액은 696억 5천만 원이며 당해연도 사용액은 20억 1천 5백만 원으로 2019년도 말 기금 현재액은 901억 3천 1백만 원입니다.
   다음은 채권에 관한 사항입니다. 2018년도 이월액은 102억 9천 8백만 원이며 당해연도에 3억 7천 9백만 원이 발생되었으며 19억 2천 4백만 원이 소멸되어 2019년도 말 현재액은 87억 5천 3백만 원입니다.
   다음은 채무에 관한 사항입니다. 2019년도 말 채무는 없습니다.
   다음은 공유재산 및 물품에 관한 사항입니다. 공유재산 2019년도 말 현재액은 2조 6,665억 4천 6백만 원으로 2018년도 말 현재액 2조 3,902억 2천 9백만 원 대비 2,763억 1천 6백만 원이 증가되었으며 재산별로는 행정재산이 2,767억 6천 3백만 원이 증가하였고 일반재산은 4,464억 1천 2백만 원이 감소하였습니다.
   물품현황 2019년도 말 현재액은 1,764건에 141억 8천 4백만 원으로 2018년도 말 현재액 123억 7천 1백만 원 대비 18억 1천 3백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재무회계 결산 내역입니다. 재무회계 결산은 일반회계, 공기업특별회계, 기타특별회계, 기금회계가 포함된 결산이며 재무회계 결산은 지방회계법 제16조 및 행정안전부 훈령 제1호 지방자치단체 재무제표 검토 기준에 따라 공인회계사의 검토의견을 첨부하여 결산하도록 정하고 있으므로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2019년 12월 31일 현재 안동시 총자산(토지, 건물, 교량, 도로, 하천부속시설물 등)은 5조 1,795억 2천 7백만 원이며 총부채(장․단기차입금, 국․도비반환 미지급금, 퇴직급여충당금 등)는 547억 2천 5백만 원으로 순자산은 5조 1,248억 2백만 원이며 자산대비 부채비율은 1.06%입니다.
   순자산이 전년대비 2,610억 6천 3백만 원 증가하고 총부채는 전년대비 13억 1천만 원 감소하여 재정상태는 5.37% 개선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성과보고서 내역입니다. 품격 높은 도시․풍요로운 시민이라는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성과계획서와 성과보고서에 전략목표 13개, 정책사업 목표 95개, 성과지표 230개를 설정하여 200개(87.0%)의 성과지표를 달성하였습니다.
   이상으로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드렸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세입․세출 결산을 집행함에 있어 제반규정을 준수하고, 건전한 재정운영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였습니다만 다소 부족한 점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울러, 결산검사 시 지적된 사항에 대하여는 추후 유사한 사례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철저한 업무지도와 확인을 통하여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정훈선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지금까지 설명드린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에 대하여 깊으신 이해와 배려로 원안대로 심의․의결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정훈선       경제산업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의사일정 제2항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 제안설명을 종결합니다.

3.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처음으로
○의장 정훈선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회의록 서명 의원은 선거구별 성명 가나다 순서대로 김백현 의원님과, 남윤찬 의원님 두 분을 선임코자 하는데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3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휴회의 건      처음으로
○의장 정훈선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각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된 안건 심사를 위하여 6월 11일부터 6월 18일까지 8일간 휴회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의원 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의사일정 제4항 휴회의 건은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이상으로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겠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6월 19일 금요일 오후 2시에 개의하여 각종 안건을 심의·의결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14시30분 산회)

○출석의원수 18인

○출석전문위원

  •     의회운영위원회전문위원               김주년
  •     문화복지위원회전문위원               이재범
  •     경제도시위원회전문위원               권상범

○출석공무원

  •     시    장                        권영세
  •     부 시 장                        박성수
  •     문화관광국장                    김형동
  •     경제산업국장                    심중보
  •     복지환경국장                    이제관
  •     도시건설국장                    서정국
  •     보건소장                        이홍연
  •     농업기술센터소장                엄태영
  •     평생학습원장                    김시년
  •     기획예산실장                    김남두
  •     종합민원실장                    심정규
  •     공보감사실장                    김봉현
  •     행정지원실장                    권혁서
  •     전통문화예술과장                김윤현
  •     문화유산과장                    김필상
  •     유교문화권사업과장              박재성
  •     일자리경제과장                  김광수
  •     유통특작과장                    권재인
  •     세정과장                        박춘서
  •     회계과장                        권 준
  •     노인장애인복지과장              신기흥
  •     여성가족과장                    이재남
  •     청소행정과장                    송인광
  •     산림과장                        박중한
  •     공원녹지과장                    장부진
  •     도시디자인과장                  김원일
  •     건설과장                        김동명
  •     건축과장                        김동명
  •     상하수도과장                    남봉구
  •     도시재생과장                    김창균
  •     안전재난과장                    권오경
  •     토지정보과장                    유창원
  •     보건위생과장                    김문년
  •     건강관리과장                    권오순
  •     농촌지원과장                    류종숙
  •     미래농업과장                    김후자
  •     평생교육과장                    김승동
  •     안동문화예술의전당관장          조병기
  •     시립민속박물관장                이희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