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8대-제215회-개회식-본회의-2020.06.10 수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제215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안동시의회사무국

2020년 6월 10일(수) 오후 2시

   제215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4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이학원       지금부터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기립)
      (국기에 대한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 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 착석)
   다음은 정훈선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정훈선       존경하는 안동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초록으로 짙어가는 여름의 시작인 6월에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뜻깊게 생각합니다.
   먼저 비회기 중에도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역량강화 교육 참석과 현장에서 시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가는 열린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코로나19로 더욱 어려워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으신 시장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무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지난 5월 20일부터 우리 학생들의 등교수업이 순차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코로나19는 대규모의 유행은 나타나고 있지는 않으나 아직 전국적으로 산발적인 전파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다시 학생들의 웃음소리가 들리고 우리시민 모두가 안전한 일상을 보낼 수 있도록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여 무증상 감염으로부터 지역사회의 확산을 차단하여야 할 것입니다.
   특히 대중교통과 공공시설을 이용할 때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밀집도가 높은 시설은 감염위험이 많으므로 출입을 자제하는 등 지역사회의 안녕과 코로나19의 빠른 종식을 위해 함께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6월은 호국 보훈의 달입니다. 우리나라의 독립을 위하여 고귀한 희생을 하신 선열(先烈)들과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기 위하여 헌신하신 호국용사(護國勇士)가 있기에 오늘의 이 자리가 있는 것입니다.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목숨을 바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고 나라사랑하는 마음을 우리 모두 가져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관계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6월 19일까지 10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제1차 정례회는 2019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 지출 승인안과 각종 안건처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특히 결산은 지난 1년의 예산집행을 심사하는 중요한 안건입니다. 동료 의원께서는 지난 해 예산이 적정하게 집행되었는지 세심하게 살펴보시고 나타난 문제점은 장래의 재정계획 수립과 내년도 예산편성의 심사 자료로 활용하여 건전한 재정운용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집행부에서는 의원님들의 자료제출 요구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성실하게 답변하여 주시기 바라며 심도 있는 결산심사를 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난 4월 1일부터 4월 20일까지 결산검사 위원으로 수고해 주신 배은주 의원님을 비롯한 결산검사 위원 네 분에게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격적인 농번기가 시작되었으나 코로나19로 농촌에서는 일손이 부족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더구나 지난 겨울 따뜻한 기온으로 병해충의 확산이 우려되고 있으며 지난 봄 이상 기온으로 과수 농가의 냉해 피해까지 있어 농심을 아프게 하고 있습니다. 농민들의 근심을 덜고 풍년 농사가 되도록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될 것입니다. 지구 온난화와 기후 변화에 따라 매년 폭염과 집중 호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위험 대상시설을 사전에 점검하여 피해를 예방하고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입니다.
   이번 정례회를 끝으로 제8대 안동시의회 전반기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이번 회기에도 지방자치가 한층 더 발전하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 자리에 함께하신 모든 분들과 시민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함께 하시길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이학원       이상으로 제215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4시07분 폐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