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제7대-제189회-개회식-본회의-2017.06.12 월요일

닫기

글자속성조절

제189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본회의회의록

  • 개회식
  • 안동시의회사무국

2017년 6월 12일(월) 오후 2시

제189회 안동시의회(제1차 정례회) 개회식순
   1. 개      식
   1. 국기에 대한 경례
   1. 애국가 제창
   1. 순국선열 및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
   1. 개 회 사
   1. 폐      식

(14시00분 개식)
○의사팀장 손순희       지금부터 제189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국민의례를 하겠습니다.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앞에 있는 국기를 향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기립)
      (국기에 대하여 경례)
   다음은 애국가를 제창하겠습니다.
   반주에 맞추어 1절을 불러 주시기 바랍니다.
      (애국가 제창)
   이어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에 대한 묵념을 올리겠습니다.
      (일동묵념)
   모두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동착석)
   다음은 김성진 의장님의 개회사가 있겠습니다.
○의장 김성진       존경하는 17만 시민 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권영세 시장님을 비롯한 1,300여 공무원 여러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뜻을 가슴 깊이 되새겨보는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제189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나라를 위해 희생하신 분들과 지금도 아물지 않은 마음의 상처를 안고 계신 지역의 많은 보훈가족 여러분께 이 자리를 빌려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또한 6월은 군부독재라는 불의에 맞서 온 국민이 정의의 이름으로 6‧10민주항쟁에 나서 6‧29선언이라는 항복을 받아낸 지 만 30년이 됩니다. 역사의 고비마다 깨어있는 국민의 용기와 그 위대한 힘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9년 전 6월 8일은 경북도청 안동‧예천 이전 결정의 감동이 온 시민의 가슴에 울려 퍼진 것은 안동의 역사에서 가장 큰 일이었다고 하겠습니다.
   비회기 중에도 선진지 연수와 지역 민생문제 해결을 위해 시민들의 다양한 여론을 수렴하고 활발한 의정활동에 매진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과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열정을 다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계시는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지난 제57회 안동시민체육 대축전, 평생학습 복지어울림마당, 안동마라톤대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치루면서 가족과 이웃과 함께한 뜻깊은 시간들이 시민 여러분들의 가슴속에 행복한 추억으로 남아 있기를 기원합니다.
   우리 7대 의회가 출범한지 3년을 넘어서는 문턱을 앞에 두고 의원으로서의 책무를 새삼 가슴 깊이 느끼게 합니다.   지방자치의 질적 성장을 통한 안동시 발전이라는 가치 있는 열매를 맺기 위하여 숨 고를 겨를도 없이 달려온 지난 시간이었습니다만, 우리시의 현재와 미래를 생각하면 잠시도 그 걸음을 멈출 수가 없습니다.
   저는 지난 5월 23일 울릉도에서 열린 제255차 경북시군의회의장협의회에서 “국가정책사업 운영비 국비지원 입법 청원문”을 발의하여 만장일치로 채택하였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국정기조에 맞는 국가정책사업을 발굴하여 각 사업별 기준 보조율에 따라 국비를 지원하고 있으나,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국비예산은 건축 및 시설 등만 지원하고 있고, 사업완료 후 운영비는 지방자치단체에서 전액 부담하고 있어 재정자립도가 열악한 대부분 지방자치단체는 재정압박이 심각한 실정입니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추진하는 국책사업의 사업완료 이후 운영비에 대해서도 국비를 지원 받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을 건의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시의회는 지방이 살아야 나라가 산다는 확고한 인식을 통해 제도적 장치 마련 등 지방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공무원 여러분! 오늘부터 10일간의 일정으로 열리는 제1차 정례회는 2016회계연도 일반 및 특별회계 세입·세출 결산 및 예비비 지출승인안과 각종 조례안 심사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집행기관의 예산집행 전반에 대하여 낭비 없이 적정하고 효율성 있게 집행되었는지 확인하는 한편, 결산심사 과정에서 시 정책 전반에 대해 폭넓게 분석하여 이번 결산심사가 내년도 예산안 심사를 준비하는 의정 활동의 중요한 과정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심사에 철저를 기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아울러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의원님들이 요구하는 자료 제공은 물론 성실한 답변으로 의원님들이 보다 원활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이 자리를 빌려 지난 4월 7일부터 4월 26일까지 20일간에 걸쳐 결산심사에 수고해 주신 김수현 의원을 비롯한 네 분의 결산검사위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한국정신문화의 수도 안동” 브랜드가 2017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어워드 브랜드부문 금상수상은 우리시의 영광이며, 권영세 시장님의 경영부문 수상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제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었습니다.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서는 계속되는 가뭄대책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AI 대책에도 노고가 클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 시의회도 시민의 우려와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집행부와 뜻을 같이 하겠습니다. 무더운 날씨에 건강 유의하시고,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사팀장 손순희       이상으로 제189회 안동시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식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이어서 제1차 본회의가 개의되겠습니다.
(14시08분 폐식)